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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읽은 詩

영역(領域) / 김유석

영역(領域) / 김유석

 

 

 

줄이 풀리자 득달같이 문간으로 달려간 그는

찔끔찔끔 오줌을 지려댄다.

오랫동안 응시했던 곳, 마당 구석이나 뒤울안

자주 귀를 부스럭거리게 하던 곳을 발톱으로 긁어가며

가장 원초적인 저의 냄새를 묻힌다.

 

눈길이 닿지 않는 곳

먼 소리가 오는 곳까지 미치는 줄 알았다.

감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성가시게 해온 줄 알았으나

 

그를 묶어놓은 것은

겨우

그의 똥오줌 냄새가 뻗히는 곳

 

찌그러진 밥그릇이 보이는 그 안을

쫑긋거리고 짖어댔던 것이다.

물어뜯을 듯 당기던 앙칼진 사슬은

느슨해지는 그 주변을 경계하는 거였는데

 

묶어야만 보이고 들릳던 것들

줄과 함께 사라지고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하고많은 밖이 찾아들기 시작했다. 홀연

묶였던 자리 꼬리만을 남겨둔 채

 

그러고는, 돌아오지 않았다

 

 

<시인의 약력>

 


 

전북 김제 출생, 1989년 전북일보 신춘문예 시 당선,

1990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시 당선.

2013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동시 당선. 시집 ????상처에 대하여????,

????놀이의 방식????,<붉음이 제 몸을 휜다>

 

 

<by 이종원의 시 감상>

 

시인의 시골 냄새가 물씬 풍긴다. 그 냄새에 나의 유

 시절이 오버랩되었으며 충분하게 희희낙락하며

늘씬한 개를 끌고 도랑의 둑을 달렸던 기억에 심장이

빨라졌다. 내가 시골에서 살았던 것과, 시인이 마음

 붓질한 종이 위를 같이 내달릴 수 있는 것 또한

소소한 행복이다. 동질감이라는 것과 시인이 부리

 있는 메타포에 잠시 내가 찾아내지 못했던 단면

 발견하는 느낌은 앞으로도 내가 누릴 수 있고,

갖고 갈 수 있는 깃발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마

 개가 영역 속에 갇혀 있다가 영역을 벗어나 달아

나는 것은 안주에 대한 확실성에서 새로운 것을 개

척하려는 불확실성에 대한 시인과 시를 쓰는 사람

의 방향성을 대변한 것이라 생각한다. 시인의 시

 품고 있는 안과 밖의 대립을 자연스럽게 풀고

헤치는 것에서 바라보고 느끼는 그 맛은 정말 개의

목줄을 쥐고 있는 것 같이 팽팽하기에 긴장감으로

바라보게 된다. 놓을 것인가 쥐고 있을 것인가 나

를 닦달하고 있을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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